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차용증 없이 빌려준 돈, 어떻게 받을까?

by bankplan83 2024. 12. 8.

차용증 없이 빌려준 돈 받는 방법 | 빌려준 돈 공소시효

우리가 친구나 가족에게 돈을 빌려줄 때, 대부분 차용증 없이 진행하곤 하죠. "조금만 빌려줘"라는 부탁은 간혹 서로의 관계를 복잡하게 만들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차용증 없이 빌려준 돈은 어떻게 받는 것이 좋을까요? 오늘은 이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보려 합니다.


빌려준 돈 공소시효

돈을 갚지 않으면 결국 소송까지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겉보기에는 친구의 말만 믿고 기다리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진실은 돈을 빌린 사람이 장기적으로 예의도 없고 무책임하게 행동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법에서는 특정 권리 위에서 잠자는 사람을 보호하지 않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돈을 빌려줄 때 설정되는 소멸시효는 10년입니다. 이 시간 안에 소송을 통해 청구하지 않는다면 법적으로 구제받을 방법이 사라지죠. 예를 들어, 만약 2022년 12월 31일 만료되는 채권이 있다고 가정해볼게요. 이 경우, 2022년 12월 30일까지 민사 소장을 접수해야 소멸을 막을 수 있습니다.

기간 소멸 여부
1년 이내 가능
5년 이내 가능
10년 이상 불가능 (소멸시효 종료)

이렇게 각 시점에 따른 소멸 가능성을 이해하면 더 책임 있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소송에서 승소한다면, 판결이 확정된 이후부터 10년간 소멸시효가 다시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이를 시효의 연장 효과라고 부릅니다. 다만 소송이 각하나 기각된 경우에는 이러한 효력이 없어요.


증거 확보

소송은 결국 증거 없이 승소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돈을 빌려준 사실을 입증할 증거가 충분한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해요. 차용증이 없다면 어떻게 할까요? 대안으로 메시지나 통화 녹음, 이체내역 등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자료들을 인지하고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거 종류 설명
메시지 빌려준 사실 관련 대화
통화 녹음 대화의 역사, 구두 계약을 입증 가능
이체내역 실제 돈의 흐름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

이렇게 확보한 증거는 나중에 소송을 할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송의 방법으로는 형사소송이 먼저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강제적으로 책임을 묻기 유리하기 때문이에요. 다만 모든 경우에 사기죄로 처벌할 수 있는 건 아닌 점 유의해야 합니다.


빌린 돈보다 소송비가 더 클 때

빌려준 돈이 적다면, 소송비가 더 커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지급명령 제도를 이용할 수 있어요. 지급명령은 증빙 자료만 제출하면 법원이 절차 없이 지급을 명령하는 방법입니다. 변호사 없이도 개인이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빌려준 금액 인지료 송달료 총 비용
500만원 2.500원 62.400원 64.900원
100만원 2.400원 62.000원 64.400원
1.000만원 3.000원 64.400원 67.400원
2.000만원 4.000원 67.900원 71.900원
1억원 7.000원 100.900원 107.900원

이러한 지급명령 절차를 통해 소송 비용을 최대한 절감할 수 있죠.


돈 빌린 사람 명의로 재산이 없다면?

소송에서 이겼다고 해도 만약 상대방이 "돈 없어!"라고 했다면, 아쉽지만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승소 판결문을 통해 상대방의 재산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를 재산명시 신청이라고 하며, 상대방은 반드시 자신의 재산 상태를 명시해야 해요.

혹시 상대방이 실제로 돈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강제집행 신청과 채무불이행자 명부 등재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명부에 등재되면 신용 정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돈을 갚아야 해요. 그리고 이자가 붙는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돈 빌린 후 선물로 갚겠다고 한다면?

상대방이 물건으로 변제를 하겠다고 한다면, 반드시 제의를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해요. 동의 없이 받은 대물변제는 효력이 없습니다. 게다가 가족 등이 돈이 있다 해도 직접적으로 돈을 받을 수는 없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법에서는 연대보증이 없다면 청구할 수 없습니다.


결론

차용증 없이 빌려준 돈을 받는 것은 결정적으로 복잡할 수 있지만, 소멸시효와 증거 확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법적인 절차를 잘 활용한다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언제든 판단력을 잃지 않도록 하세요. 친구와의 관계도 소중하지만, 자신의 권리를 위해서도 필요한 대처를 해야 합니다. 도움이 필요하면 법률 상담을 고려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