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및 금융정보

카드대출의 함정(리볼빙)

리볼빙서비스를 이용해 보려는 사람들은 가끔 황당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목돈을 마련하기로 예정을 하고 있던 P씨는 카드대금 중 일부만 결제하고 나중에 갚아도 좋다는 카드사의 말에 리볼빙서비스를 신청하게 되었고 그 때부터 P씨는 카드결제로 오는 부담감을 줄여보고자 최소결제액도 낮게 신청해두었습니다. 사실 이러한 현상이 오자 P씨의 씀씀이가 조금 커진것은 부인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약 1년 정도 지난 후 P씨는 조금 이상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분명히 지출을 원상복구시켜 줄여주었는데도 결제액은 지난달 보다 많이 나온 것입니다. 청구서를 뜯어보고나서야 리볼빙서비스로 인해 결제가 계속 다음달로 이월되어 갚아야 할 금액이 1000만원을 훌쩍 넘은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은행에서 확인 해 본 결과 무려 20%를 훨씬 넘는 수수료를 내고 있었던 것입니다. 심지어 수수료만 합산을 해도 원금을 넘어서기에 대금을 갚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케이스는 신용등급의 하락으로는 연결되지 않은 꽤나 나은 사정입니다. 카드사용자가 갚을 능력이 있는지도 알아보지 않은째로 사용자들한테 리볼빙 서비스를 유도해서 신용불량자가 된 케이스도 많았습니다. 

 

 



 

 

리볼빙서비스라는 것은 신용카드 회원이 현금서비스 또는 카드이용대금 중 일정비율만 결제하면 나머지 금액은 대출 형태로 전환돼 계속 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결제방식입니다. 즉 특별히 카드대출을 하지 않아도 카드이용자에게 자연스럽게 카드대출을 유도하는 카드사의 유인책이라고 까지 말할 수 있습니다. 


남은 카드대출잔액은 보통 3년 이내에 모두 갚게 되어 있습니다. 사실 카드 이용자가 일시적으로 현금이 모자랄 때 일정부분을 연체없이 상환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한 제도일 것 같지만 이 수수료는 거의 사금융권에 접근할 정도로 높은 수수료를 청구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상환못할 경우 신용등급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문제는 매우 심각합니다.

 


 



 

심지어 일부카드는 모든 신용카드발급시 리볼빙서비스에 자동가입되며 가입시 자유결제서비스란이 공란이면 자동리볼빙으로 가입시키는 등 카드사의 수 낮은 정책과도 많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리볼빙서비스의 최고의 문제점은 카드이용자자신도 알지 못한채로 카드대출을 하게 되는 것이며 그 수수료가 30%에 육박하기 때문입니다. 리볼빙서비스의 최고금리는 카드론 및 현금서비스의 최고금리인 28.8%로 제2 금융권의 평균금리보다도 높습니다. 



리볼빙서비스를 장기간 사용하면 현금서비스를 이용한 것과 비슷해 신용등급하락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리볼빙의 어원은 돌려막기 입니다. 카드대출이나 현금서비스 이후 다른 카드로 돌려막기가 매우 힘든 상황으로 내몰릴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소비자들은 알고 있지만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리볼빙서비스가 결국은 돌려막기처럼 될 수 있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지 못한 것 같습니다.

 


 

 

 


 


자금이 필요하면 차라리 정확히 필요한 자금을 계산해 본인이 가질 수 있는 최저금리를 찾아내고 이용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현명한 방법입니다.


뱅크플랜과 같은 금융컨설턴트는 고객여러분들에게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지 않고 적극적인 도움으로 가장 합리적인 대출과 실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의 조회부터 대출실행 그리고 상환까지.. 모든 것은 노력해서 알아내야 합니다. 뱅크플랜이 도와드리겠습니다.



[대출상품] - 하나캐피탈 마니또론에 대한 소개

[뉴스 및 금융정보] - 해지펀드와 스팟펀드

[상담신청] - 햇살론 질문과 답변 - 뱅크플랜

[뱅크플랜소개] - 대출전문 블로그 뱅크플랜 소개

[대출상품] - 바꿔드림론에 관한 상담

[뉴스 및 금융정보] - 예대마진에 대해 알아봅시다-뱅크플랜

[뉴스 및 금융정보] - 신용등급올리는법-뱅크플랜

[뉴스 및 금융정보] - CD금리란 무엇인가? 뱅크플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