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및 금융정보

신용등급과 개인신용등급이란- 뱅크플랜

신용등급은 어떤 기관, 채무증권, 이에 준하는 증권, 신용공여 또는 그 이용자의 장래의 상대적 신용도에 의견을 말하며, 신용등급은 이러한 상대적 신용도를 간단한 기호체계를 이용하여 투자자나 금융기관에게 제공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개인신용등급이란?


개인신용등급은 신용평가회사에서 개인의 신용거래내역에 대해서 기준을 설정하여 평점을 주고 이를 여러 등급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10등급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개인 뿐만 아니라, 기업, 국가까지도 신용등급이 있지만 각기 조금씩 다릅니다. 기업신용등급의 경우에는 기업에서 신용평가회사에 일정비용을 지불하고 여러 가지 자료를 제공하면서 신용평가를 받아서 신용등급이 책정됩니다.


신용등급을 책정하는 신용평가회사는 여러 곳이 있으며 올크레딧, 마이크레딧, 크레딧뱅크, 싸이렌24 등 신용평가회사마다 각각 다른 기준이 있어서 개인신용등급을 조회해보는 경우 5등급, 7등급 등 전혀 다르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끔 어느 등급이 진짜 내 등급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신용평가회사가 다를 뿐이지 각각 신용등급으로서 기준이 됩니다. 즉 예를 들면 어떤 금융기관에서는 A, B회사의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하고 어떤 금융기관은 B, C회사의 신용등급을 대출기준으로 하고 있는 것입니다.



 



 


 

 

신용등급 관리가 필요한 이유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좋겠죠. 신용등급이 높아서 1등급이면 그만큼 대출금리도 낮게 책정되고 6 ~7 등급이상은 되어야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9~ 10 등급의 경우에는 대출이 거의 힘듭니다.


물론 대출의 금리기준은 단지 신용등급뿐만 아니라 재직하고 있는 직장, 연봉, 안정성 등 여러가지 다른 기준도 적용이 됩니다


아쉽지만 안정적인 대기업에 다니는 경우 6등급이라도 대출금리가 10%대 안팎으로 정해지지만 소규모 개인사업장에 재직중인 경우에는 1등급이라도 20%대의 대출금리를 적용받는 편입니다.





이런 이유로 새희망홀씨, 햇살론 등의 대출상품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새희망홀씨, 햇살론은 저신용자대출이지만 연봉이 낮은 경우에는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TIP  대출 후 체크 포인트 

상환이 연체되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상환금의 연체는 개인의 금융거래에 영향을 미칩니다.
대출금을 중도상환하시면 중도 상환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 있으므로 꼼꼼히 따져보십시오
대출변경, 채무자 변경 등의 변경이 있을 경우 대출 기관과 미리 상의 하십시오
대출 상환 과정에서 거주지 주소, 연락처 등 변경 될 경웅 잊지말고 대출 기관에 알려주세요.
대출금상환 후 완남 증빙서류를 챙기십시오
매월 상환금 납입후 , 인터넷을 통하여 상환현황을 조회하시고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정보] - 여성 대출 질문과 답변-뱅크플랜

[대출정보] - 신용대출의 한도를 결정하는 DTI- 뱅크프랜

[상담신청] - 뱅크플랜 문의 하기

[상담신청] - 뱅크플랜 직장인 전용 대출

[대출정보] -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전환대출 바꿔 드림론 진행 절차

[뉴스 및 금융정보] -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

[분류 전체보기] - 가장 먼저 알아보아야 할 새희망홀씨 대출 정보[2]- 뱅크플랜

[상담신청] - 직장인 대출 질문과 답변-뱅크플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