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및 금융정보

콜금리에 대해 알아봅시다.

사실 신문방송에서 보면 매일 나오는 기사이지만 우리는 콜금리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합니다. 도대체 콜금리란 무엇일까요? 이정도는 알아야 요즘 돌아가는 경제뉴스 한토막이라도 조금 이해하면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

.

.

.

콜금리정확한 하나의 문장으로 정의하면 "금융기관 상호간의 극히 단기의 자금대차인 콜에 대한 이자율"을 말합니다. 어렵죠?.

.


.

.

이것도 풀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일시적으로 자금이 부족한 금융기관이 자금이 남는 다른 곳에 자금을 빌려달라고 요청하는 것을 우리는 콜(Call)이라고 부릅니다. 이 때 발생하는 금융기관간의 이자를 바로 콜금리라고 하는 것입니다. .

.


.

.

여기서 금융기관간에 발생한 과부족자금을 거래하는 시장을 우리는 콜시장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잉여자금이 있는 금융기관이 콜론(Call Loan)을 내놓으면 자금이 부족한 금융기관이 콜머니를 빌리게 됩니다. 이것에 대한 이자인 것입니다. .

.


.

.

콜금리는 자금의 동향이나 기업의 현금수요등을 바탕으로 금융시장의 자금수급사정에 따라 변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콜금리가 변하면 각 은행의 대출금리는 당연히 변하게 되고 예금저금등 모든 금융상품의 이자가 동시에 변하기 때문에 보통 중앙은행이 통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도 한국은행이 통제하고 있습니다. .

.


.

.

경기가 과열되어 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으면 콜금리를 높여 시중의 자금을 흡수하고 경기가 너무 위축될 것 같으면 콜금리를 낮추어 경기를 활성화시키는 방안을 중앙은행이 세우게 됩니다. 매달 통화정책방향을 결정하고 통화안정증권이나 국채를 시중은행과 사고파는 방식으로 시중의 자금량을 한국은행은 조절해 왔습니다. .

.


.

.

그러나 콜금리가 자금수급사정에 관계없이 목표수준에서 거의 고정되면서 콜금리의 시장신호전달 및 자금 배분 기능이 악화되고 그로 인해 단기자금거래가 콜시장에 과도하게 집중되어 RP등 기일물 단기금융시작의 발달이 크게 저조해 지자 한국은행은 2008년 3월 부터 정책목표금리를 콜금리에서 한국은행 기준금리로 바꾸고 기준금리목표에 맞게 7일물 RP매매를 통해 조절하도록 했습니다. .

 

 

.


.

.

콜금리목표는 운용목표금리 기능을 계속 수행하지만 콜금리는 기준금리에 맞게 시장에서 자동 조정되도록 하여 클금리의 시장성 회복을 도모했습니다. .

.


 

 

.

.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오르면 거기에 맞추어 시장의 콜금리도 따라서 오르게 셋팅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금이 회수되게 되어있습니다. 요즘 툭하면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낮추고 있습니다. 경기가 안좋다는 일례이겠죠? 그래서 시중의 시장에 자금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뉴스 및 금융정보] - 부가가치세에 관한 진실

[대출상품] - 무직자나 취업준비생도 대출이 가능한가요?

[대출상품] - 어려운 사업자대출,, 이젠 카드매출확인서만 있으면...

[뱅크플랜소개] - 대출상담사? 금융컨설팅업체? 는 무엇인가요?

[대출상품] - 직장인, 여성 저신용자에 유리한 대출상품은 없나요?

[상담신청] - 햇살론에 관계된 질문과 답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