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정보

대출 후 유의 사항- 뱅크플랜 대출정보

대출 받으 후 체크 포인트

 

상환이 연체되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상환금의 연체는 개인의 금융거래에 영향을 미칩니다.

대출금을 중도 상환하시면 중도 상환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으므로 꼼꼼히 따져보십시오.

대출변경, 채무자 변경 등의 변경이 있을 경우 대출 기관과 미리 상의 하십시오.

대출 상환 과정에서 거주지 주소, 연락처 등 변경 될 경우 잊지 말고 대출 기관에 알려주세요.

 

대출금상환 후 완납 증빙서류를 챙기십시오

매월 상환금 납입 후 , 인터넷을 통하여 상환현황을 조회하시고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원금 및 이자납입

 

상환방법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대출을 받으며 보통 대출을 받은 날이 이자나 원금을 납입하는 응당일(동일한 월,)이 되므로 매월 원금, 이자, 납입 일을 잊지 마시고 납입하셔야 합니다.

물론 대부분 자동이체로 납입을 하는데 경우에 따라 고객이 희망하는 날로 대출시 정할 수 있으며 대출 중에도 사정에 따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납입 일에 이자나 원리금을 미 입금 시에는 연체로 처리되어 연체 첫 1개월은 전월 미납 분에 대해 연체이자가 부가되지만, 연체 2개월부터는 대출 잔액에 대하여서 연체이자를 부담하는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만약 이자 납입일자를 잃어버려 미납된 경우에는 최소 1개월 이내에 이자 납입을 정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중도상황 시 체크사항

 

대출 후 만기 전에 대출금을 중도에 상환 시에는 반드시 중도 상환 수수료가 있는 대출상품인지를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대출을 해준 금융기관에 예상하지 않은 자금의 회입으로 자금운용계획에 차질을 주는 것에 대한 패널티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간에 따라 1~2% 정도 부담하시게  됩니다.




 

 

대출 만기시 기한 연장방법

 

만기 일시 상환 대출이나 마이너스 대출은 대출금이 만기가 되면 대출금을 전액 상환 하여야 하지만, 대출금을 상환하지 않고 대출기간은 연장해 주는 경우를 대출기한 연장이라고 합니다.

 

금융기관에서는 일반적으로 차주의 신용도 또는 담보 문제가 없으면 대출기한을 연장해주나, 차주의 신용도가 하락했거나 상환능력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대출기한연장이 안되기도 합니다.

 

일부 상환을 받거나, 추가로 보증인 또는 담보를 제공받아 기한을 연장 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출자는 대출의 과다, 잦은 연체 등 신용도 하락에 영향을 주는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관리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대출기한 연장 시에도 처음 대출시처럼 제 서류 제출과 대출 약정서를 다시 작성하셔야 합니다





[뉴스 및 금융정보] - 신용등급과 개인신용등급이란- 뱅크플랜

[대출정보] - 여성 대출 질문과 답변-뱅크플랜

[대출정보] - 신용대출의 한도를 결정하는 DTI- 뱅크프랜

[상담신청] - 뱅크플랜 문의 하기

[상담신청] - 뱅크플랜 직장인 전용 대출

[대출정보] -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전환대출 바꿔 드림론 진행 절차

[뉴스 및 금융정보] -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

[대출정보] - 가장 먼저 알아보아야 할 새희망홀씨 대출 정보[2]- 뱅크플랜